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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슨모빌

기린님 2022. 7. 11. 16:52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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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

    엑슨모빌(Exxon Mobil Corporation or ExxonMobil)은 미국의 석유 회사이다. 1999년 11월 30일 엑손(Exxon)이 모빌(Mobil)을 835억 달러에 흡수합병하여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의 석유기업으로 재탄생했다. 본사는 텍사스주 어빙에 있다. 전 세계에 엑손모빌의 상품은 엑손(Exxon), 모빌(Mobil), 에스프레소(Esso), 타이거 마트(Tiger Mart)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다.
    엑손모빌은 실질적으로 스탠더드 오일의 후신이다. 스탠더드오일은 1870년 전 D. 록펠러가 동업자들과 함께 오하이오주의 클리블랜드에서 설립하였다. (→1870년~1911년의 역사에 대하여는 스탠더드 오일 참조) 1911년에 미국의 반트러스트법(반독점법) 위반으로 인해 저지 스탠더드오일(엑손), 캘리포니아스탠더드오일(셰브런), 뉴욕 스탠더드오일(모빌) 등 34개의 독립회사로 해체되었다. 그 후 엑손과 모빌은 석유 산업 시장권 내에서 경합을 벌이다 1999년 엑손이 모빌을 흡수합병하였다. 이는 당시까지의 석유 산업 내 최고의 인수 비용을 들인 것으로서 이 결과 엑손모빌은 세계 최대의 석유회사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현재의 모습에 이르게 되었다. 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사회는 CEO와 기타 주요 집행임원의 승계계획을 점검한다. 승계계획에는 평상시의 절차뿐만 아니라 급작스러운 사고가 생긴 경우의 절차도 포함된다

     

     

    소개

    존 D. 록펠러(John D. Rockefeller)에 의하여 1882년 스탠더드오일 트러스트(Standard Oil Company and Trust)의 일부로 설립되었으며, 1899년에는 뉴저지 스탠더드석유회사라는 이름으로 이전까지 트러스트에 속해 있던 모든 회사의 지주회사가 되었다.

    1888년 영국에서 석유를 판매하기 위해 앵글로아메리칸 오일 컴퍼니(Anglo-American Oil Co.:Esso Petroleum Co.의 전신)를 설립하였고 2년 뒤에는 나중에 에소 AG(Esso AG.)가 되는 독일 회사의 지분을 인수하여 대주주가 되었다. 1898년에는 캐나다의 대표적인 석유회사인 임페리얼 오일 리미티드(Imperial Oil Limited)의 지배권을 획득하였다.

    1926년 에소라는. 상호를 여러 제품과 계열사들에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나 다른 스탠더드오일 회사들이 소송을 제기하는 바람에 엑손(Exxon Corporation)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계열사들도 엑손의 이름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외국 계열사는 그대로 에소라는. 이름을 유지하였다.

    세계 80개국 이상에서 사업 활동을 하면서 70개 이상의 정유 시설을 운영하다가 20세기 말 같은 스탠더드오일 후예 기업의 하나인 모빌(Mobil)을 흡수하여 지금의 이름으로 재탄생하였다. 이로써 로열더치셸 그룹(Royal Dutch-Shell Group)을 누르고 세계 최대의 석유기업이 되었다.

    2000년 들어서는 전 세계에 걸쳐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생산, 공급, 운송, 판매 등에 관여하면서 거의 210억 배럴에 상당하는 석유를 비축하고 있으며, 정유시설에서는 매일 600만 배럴 이상을 처리한다. 그리고 엑손, 에소, 모빌의 브랜드를 통해 118개국 4만 5000 소의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판매하기도 하며 석탄 채굴, 광물, 전력 생산 기업들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2000년 현재 총자산 1490억 달러, 매출액 2284억 3900만 달러이며, 본사는 텍사스주(州) 댈러스 교외의 더빙에 있다.

     

     

    운영

    석유와 천연가스의 탐사, 생산, 공급, 운송, 판매업을 하는 엑손모빌의 조직은 크게 석유 채굴, 정제와 판매, 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세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석탄과 미네랄을 채집, 가공하는 하위 업종들은 별도로 운영된다. 엑손(Exxon)과 모빌(Mobil)의 전신은 미국의 '석유왕' 존 D. 록펠러(John D. Rockefeller)가 1870년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 세운 스탠더드 오일(Standard Oil Company)이다. 이 회사는 정유, 수송, 판매 관련 업체들을 통합하면서 몸집을 키워갔다. 록펠러는 1882년 미국 내 정유소의 95%를 지배한 스탠더드오일 트러스트(Standard Oil Trust)를 조직하였다. 이 회사는 1899년 오하이오의 주 재판소로부터 셔먼 반트러스트법(Sherman Antitrust Act) 위반 판결을 받았다.

    그러자 지주회사로 뉴저지 스탠더드오일을 세웠고, 이 회사는 석유 업계를 계속 지배하며 성장하였다. 이후 1911년 미연방 대법원은 저지 스탠더드, 소 코니, 베큠 오일을 포함한 스탠더드 오일이 미국의 반(反)독점법을 위반했다고 최종 판결하고 이 회사를 여러 개의 회사로 독립시키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후 스탠더드 오일은 34개의 기업으로 분리되었는데, 록펠러 본인은 '스탠더드 오일 컴퍼니 오브 뉴저지'라는 기업만을 소유하게 됐다. 이 기업은 간단히 '저지 스탠더드'라고 불렸다. 이 회사가 나중에 엑손이 된다. 1920년 저지 스탠더드는 최초의 상업적 정유 제품인 아이소프로필알코올을 생산했다. 1926년 스탠더드 오일의 영문 이니셜에서 따온 이름인 '에스프레소(Esso)를 연료 브랜드로 내놓았다. 1937년 오늘날 타이어, 수술 테이프, 보호막 등을 만드는 원료인 화학 고무(artificial rubber)를 최초로 생산했다. 1952년 처음으로 자동차 오일을 생산했다. 월터 티끌이 이끌던 저지 스탠더드는 세계 최대의 석유생산 기업으로 성장했다.

    1972년 저지 스탠더드는 공식 이름을 엑손(Exxon Corporation)으로 바꿨다. 한편 스탠더드 오일에서 떨어져 나온 기업 중 하나인 뉴욕 스탠더드오일은 ‘소 코니’라는 이름을 썼으며 1931년 베큠 정유사를 인수했다. 1955년 소 코니-베큠(So cony-Vacuum) 기업은 소 코니-모빌로 회사명을 바꾼 뒤 1966년 다시 '모빌 오일'로 명칭을 정했다. 1999년 11월 30일, 엑손과 모빌이 740억 달러 규모의 합병 협정을 맺음으로써 엑손모빌이 탄생했다. 1989년 3월 엑손 발데스 오일탱크(Valdez Oil Tank)가 알래스카의 암초와 부딪혀 1100만 갤런의 원유 유출 사고를 일으키자 1990년 미국 의회는 석유 오염금지법안을 통과시켰다. 2002년 엑손모빌은 스탠퍼드대학의 세계기후·에너지 연구프로젝트(GCEP)에 후원사로 합류했다. 2008년 엑손모빌은 주유소 운영비용과 원유 가격의 상승 압박으로 그동안 직접 운영해온 주유소 사업을 축소한다고 발표했다. 2010년 엑손모빌은 에너지업체인 엑스 티오(XTO)를 인수하여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 개발과 생산에 투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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