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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기린님 2022. 7. 11.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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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보잉 컴퍼니

    는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 회사 및 방위산업체이다.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본사가 있으며, 워싱턴주 시애틀 근처의 도시 에버리스(Everett)에 대규모 공장이 있다.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의 항목으로도 들어가 있다.



    보잉은 크게 두 개의 회사로 나눌 수 있다. 보잉 종합 방위 시스템(Boeing IDS; Boeing Integrated Defense Systems)은 군사와 우주에 관련된 일을 맡고 있으며, 보잉 상업 항공(BCA; Boeing Commercial Airplanes)은 민간 항공기를 제작하고 있다.

    2018년 7월 5일에 브라질 엠브라에르의 리지널 제트기 사업의 80%을 38억 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나 2020년 4월 25일 보잉은 코로나 19와 여러 가지 경제적 재난이 이어지면서 브라질 엠브라에르와 리지널 제트기 사업이 2년 만에 무산되면서 계약은 파기되었다.

    2019년에 보잉 737 MAX의 이륙 금지 조치와 기종 생산 중단 결정이라는 초유의 참사를 겪은지 얼마 안 된 2020년에 발생한 COVID-19 유행으로 항공산업이 마비되는 큰 악재가 벌어져 3월 16일 하루 동안에만 주가가 23.83% 급락하는 사건도 일어나 보잉은 큰 위기에 빠졌다. 보잉은 미국 정부와 금융기관에 600억 달러의 자금 지원을 요청하였다.

    제작 항공기의 목록


    민간 항공기

    보잉 300

    보잉 314

    보잉 214

    보잉 247

    보잉 307

    보잉 377

    보잉 소닉 크루저 (개발 취소)

    보잉 2707 (개발 취소)

    보잉 707 (1979년 단종)

    보잉 717 (2006년 단종)

    보잉 720 (1967년 단종)

    보잉 727 (1984년 단종)

    보잉 737 (2020년 단종)

    보잉 737 MAX (현재 생산 중) (다시 운항 재개)

    보잉 747 (현재 생산 중, 747-8F만 생산, 2022년 단종 예정)

    보잉 757 (2005년 단종)

    보잉 767 (화물기만 생산 중 2023년 단종 예정)

    보잉 777 (2022년 단종)

    보잉 777X (2023년 생산 예정)

    보잉 787 드림라이너 (현재 생산 중)

    보잉 NMA (현재 시험 단계)

    보잉 797 (현재 시험 단계)

    군용 항공기

    AH-64 아파치 (단종)

    AV-8B 해리어 II (단종)

    B-29 (단종)

    B7072 오리온 계획만 하고 개발 종료

    CH-46 시나이트

    CH-47 치누크(대한민국 공군 등 운용 중)

    E-3 센트리 (단종)

    E-8 조인트 스타스 (단종)

    맥도넬 더글러스 F-15E 스트라이크 이글

    RAH-66 코만치 시제기 2대 생산후 개발 종료

    V-22 오스프리

    맥도넬 더글러스 F-15 이글

    보잉 737 AEW&C

    보잉 AH-6

    보잉 B-17 플라잉 포트리스 (단종)

    보잉 B-29 슈퍼 포트리스 (단종)

    보잉 B-47 스트래토젯 (단종)

    보잉 E-4

    보잉 E-767

    보잉 F-15K 슬램 이글

    보잉 F-15SE 사일런트 이글

    보잉 F/A-18E/F 슈퍼 호넷

    보잉 KC-135 스트라토 탱커 (단종)

    보잉 KC-767

    보잉 X-32

    보잉 YAL-1

    에어 포스 원 (단종)

    C-17 운용 중

    보잉 사는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B-247 여객기의 모체가 된 YB-9와 B-314 비행정의 모체가 된 XB-15, 그리고 중폭격기 B-17 플라잉 포트리스와 B-29 슈퍼 포트리스, 그리 고 종전 후에는 B-47 스트라토 제트 폭격기를 만들었다. 보잉 707의 자매품이라 할 수 있는 KC-135 공중급유기도 보잉의 제품이다.

    그 외


    대한민국의 중소기업인 하이즈항공은 1차 납품업체로 보잉 747, 757, 767기 등 항공기 250대분에 해당하는 정비 부품을 보잉에 직접 납품한다고 한다. 대구 공군기지의 F-15K 전투기와 관련한 전자부품 테스트와 전투기 정비를 위해 2013년 10월 14일에는 경상북도와 협약을 맺고 경상북도 영천시 녹전동에 항공정비 센터를 착공했다. 그전에는 전투기 부품이 고장 나면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부품을 보내 수리를 맡겨야 했다고 하며, 이 정비센터의 개설로 전투기 정비가 신속하게 이뤄지게 됐다. 대한항공에서 787, 777, 747-8의 윙렛부품을 납품 중이다 보잉에서 만든 수중익선 보잉 929이다


    화물기

    보잉 747 드림 리프터

    윌리엄 보잉

    성공적인 가정에서 태어난 그의 아버지 빌헬름 보잉(독일어: Wilhelm Böing)은 1868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노동자로 일했다. 미국으로의 이주는 빌헬름의 아버지(윌리엄 보잉의 조부)에게 지지를 받지 못했으며 당연히 경제적 지원을 받지 못했다. 그는 후에 슈피리어 호 근처의 노스 우드(North Woods) 지역에서 삼림의 벌목권, 광물 채굴권을 얻어 부를 축적했다. 아들인 윌리엄 보잉은 1881년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났다. 빌헬름 보잉은 1890년에 인플루엔자로 사망했고 그의 어머니 마리(Marie M.)는 곧 재혼했다. 그가 좋아하는 일은 기계공업이었다. 1990년대 표준 전과 6학년의 진로교육 예문에 따르면, 보잉의 부친은 세탁소를 운영했다고 한다. 부친이 아들에게 세탁소를 맡기면 가게를 보지 않고 나가버릴 정도로 보잉은 세탁 소일을 싫어했는데, 결국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떠났다. 시애틀에서 기계공업 일을 배웠고, 1916년 시애틀 대학에서 만난 조지 콘래드 웨스터 벨트(George Conrad Westervelt)와 "B & W"로 사업을 시작했고 보잉사의 전신인 퍼시픽 에어로 프로덕츠(Pacific Aero Products Co.)를 설립했다. 이 회사의 첫 번째 비행기는 보잉 모델 1(Boeing Model 1: B & W Seaplane) 이었다.

    같이 보기

    에어버스(Airbus)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

    노스럽 그러먼(Northrop Grumman)

    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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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잉 787 드림라이너

    보잉 787 드림라이너는 보잉이 만든 중형 쌍발 광동체 여객기다.

    유나이티드 항공

    유나이티드 항공은 시카고에 본사를 둔 미국의 항공사로 괌의 안토니오 B. 원 팻 국제공항을 비롯해 미국의 덴버 국제공항, 조지 부시 인터콘티넨털 공항,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 시카고 오 헤어 국제공항,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이 허브 공항으로 모기업은 유나이티드 콘티넨탈 홀딩스가 있다.

    에어버스 A320 패밀리

    에어버스 A320 패밀리는 에어버스에서 개발한 중·단거리용 쌍발 협동체 항공기 시리즈로, 에어버스가 보잉 727과 보잉 737에 대적하기 위해 만든 협동체 기종이다.  A320 시리즈는 A318, A319, A320, A321을 포함하며 각 기종은 크기의 차이를 제외하면 거의 비슷하다. 1970년대 유류 파동의 영향으로 연료 효율이 뛰어나도록 설계되었으며, 에어버스 최초로 플라이 바이 와이어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뛰어난 연료 효율과 다양한 모델 덕분에 저비용 항공사들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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