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IMAGE SOURCE,JOSELYN CHUQUILLANQU
    Image caption,
    Joselyn은 스타벅스가 그녀의 해고에 대해 제공한 이유는 변명이었다고 말한다.

    미국 전역의 약 220개 스타벅스 매장 직원들이 노조 결성에 투표하여 이 인기 있는 커피 체인점에 예상외로 성공적으로 진출했다.그러나 경기가 둔화되고 회사가 격앙된 반응을 보이면서 이 움직임은 위태로운 순간을 맞고 있다.

     

     

    Joselyn Chuquillanqui는 스타벅스가 지난 달 그녀를 해고했을 때 거의 7년 동안 스타벅스에서 일했었다.

    그녀는 결정을 기다리고 있었다.어린 조카를 돌볼 수 있는 유연성을 주는 바리스타라는 직업이 마음에 들었지만, 28세의 그녀는 유행병 기간 동안 회사의 병가에 대한 태도에 좌절하여 올 겨울 뉴욕에 있는 동료들을 노동조합에 가입시키려 했다.

    곧이어 그녀는 상사가 새벽 5시 30분 근무시간에 몇 분 늦게 도착하는 등 다른 사람들이 간과하는 위반행위에 대해 그녀를 벌주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그녀가 7월에 가게에 열쇠를 두고 왔을 때, 그녀는 매니저에게 즉시 말했지만, 그것은 참을 수 없는 것으로 보였다.그 열쇠는 결국 가게 안에서 발견되었다.

    스타벅스는 그녀의 결별 통지에 지각 패턴과 주요 사건을 꼽았다.

     

    그러나 2015년부터 스타벅스에서 근무해 시간당 22달러 이상을 버는 근무 감독관이었던 Joselyn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것은 분명 일종의 보복이었다.5분도 안 돼 해고되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노조 조직원들은 조슬린의 충돌은 75명 이상의 노조 활동가들이 해고되고 일부 상점들이 문을 닫은 전국적인 단속의 일환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회사는 스스로를 진보적인 직장이라고 자처해 온 회사로서 노동운동이 회사 대열을 어지럽히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
     

    미국에 약 9,000개의 점포를 소유하고 수천개의 점포를 추가로 허가하고 있는 스타벅스는 보복을 부인하고 있다.이 회사는 노동자들의 조직권을 존중한다고 말하고 안전 기록을 근거로 가게들을 폐쇄했다.

    그러나 노조를 위협으로 본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거의 없다.

    IMAGE SOURCE,GETTY IMAGES
    Image caption,
    2019년 하워드 슐츠는 중도 무소속 후보로 대선 출마를 선언했지만 설득력을 얻지 못했다.

    제3자가 국민을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국민의 마음과 마음을 얻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그리고 우리는 성공할 것입니다,"라고 하워드 슐츠 사장은 6월에 열린 회의에서 말했다.

    '핵심 가치'

     

     

    브루클린의 노동자 계층 가정에서 태어난 슐츠는 1987년부터 2000년까지, 그리고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약 10년 동안 시애틀의 작은 체인점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거대 기업으로 변신한 이 회사에 재직하는 동안 이미 여러 노동운동을 물리쳤습니다.

    올해 4월 케빈 존슨 사장이 노조 운동으로 퇴임하자 슐츠는 세 번째로 임시 사장으로 복귀해 직원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공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회복하겠다고 약속했다.

    고위 경영진은 노조 없이도 회사가 더 잘 대응할 수 있다는 불만과 직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이 문제에 관한 수십 개의 회의를 주최했다.

    이 회사는 또한 임금 인상, 추가 훈련 및 기타 개선에 대한 투자 10억 달러 이상을 발표하여 미국 내 최저임금을 시간당 15달러로, 평균은 약 17달러로 인상했습니다.

    8월 1일 임금 인상이 시행되었을 때, 회사는 더 큰 계약의 일부로 혜택의 변경을 협상해야 한다며 노조의 점포 직원들에게 임금 인상을 확대하지 않았다.

    슐츠씨는 5월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승리와 이익을 파트너와 공유하는 것은, 50년간 지속되어 온 우리의 가치입니다.우리의 가치관은 외부로부터의 요구나 간섭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또, 지금까지도 없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노조는 회사 직원의 극히 일부이며, 특히 칠레에서 가장 두드러집니다.

    미국 운동가들은 스타벅스가 최근 발표한 개선은 미국 전역에서 약 60명의 노동자 파업을 포함한 노력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들의 명분은 이례적으로 빡빡한 노동시장에 의해 강화되었으며, 이는 근로자들이 애플과 아마존을 포함한 미국 전역의 기업들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해준 것으로 평가된다.

    IMAGE SOURCE,MICHAEL SANABRIA
    Image caption,
    Starbucks의 노조 조직위원회는 노동운동의 광범위한 급증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경기가 둔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스타벅스의 대응이 강화되고 주최측이 강력한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압력에 직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조건들이 변화하고 있을 수도 있다.

    에반 선샤인(20)은 뉴욕 이타카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하다가 지난 4월 노조 결성에 찬성표를 던졌고 최근 스타벅스가 기름으로 넘쳐나는 조리용 덫을 고치는 데 어려움을 이유로 문을 닫았다.

    에반 씨는 노조가 자신의 직장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도와준 것으로 보고 있지만, 그는 "많은 노동자들이 지치기 시작하고 있고 노조가 없는 다른 가게의 근로자들은 노조를 원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반발 때문에 두려워하고 있다"고 말한다.

    스타벅스 노동자 연합 노조는 이 회사를 노동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정부의 노동권 감시 기관인 전미노동관계위원회(NLRB)에 수십 건의 고소를 제기했다.

    NLRB는 이 주장을 조사한 후 16건의 제소를 제기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해고된 직원을 즉시 복직시키는 법원 명령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는 이례적으로 적극적인 조치였다.

    이 혐의에 맞서고 있는 스타벅스는 노조와 감독당국의 위법 행위를 고발하는 자체적인 항의를 제기했다.

    민원이 조사되는 동안 수십 개의 미결 노조 선거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그것은 또한 최근 애리조나에서 비상사태로 근로자들을 복직시켜 달라는 NLRB의 요청을 물리쳤다.

    그러나 분쟁은 해결됐다고 코넬 대학의 노동 및 고용법 교수이자 노동자 연구소 소장인 리사 리버비츠는 미국 기업들은 종종 법의 테두리를 침범하는 것에 대한 보호와 처벌이 약하기로 악명 높기 때문에 종종 법의 테두리를 강요한다고 말한다.

    그녀는 미국인들의 조직 노동에 대한 지지가 수십 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라갔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이 싸움이 회사 브랜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회사에 더 심각한 위험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IMAGE SOURCE,EVAN SUNSHINE
    Image caption,
    Evan Sunshine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했고, 그 이후로 노조에 가입하기로 투표했고 문을 닫혔다.

    올해 봄, 사회적으로 의식적인 투자자들은 스타벅스에 서한을 보내 스타벅스가 블랙 라이프 매터 같은 명분과 제휴함으로써 진보적인 고객들을 끌어모으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스타벅스에 좀 더 중립적인 입장을 취할 것을 요청했다.

    리버위츠 교수는 "여론은 항상 중요하다.특히 매우 크고 잘 알려진 회사가 있는 곳에서는 진보적인 것으로 표현하고 싶다"고 말했다."이런 모순을 보면...회사의 평판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로선 스타벅스가 기꺼이 그런 위험을 감수할 것으로 보인다.

    Joselyn의 가게에서는 직원 대다수가 불과 몇 주 전에 선거를 치르는 것에 찬성하는 카드에 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은 5월 찬성 5표, 반대 6표로 노조에 가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노조는 불공정행위를 주장하며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조슬린은 자신의 매니저가 노조원들에게 임금을 받고 있다는 소문을 퍼뜨리고 근무시간을 단축했으며 직원들에게 승진과 다른 복리후생은 거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말했다.

    "정말 실망스러웠어요."라고 그녀는 말한다."그들은 사람들의 취약점을 꼬집고 나를 비난했고 그것이 그들이 정말로 이긴 방법입니다."

    반응형